김보통의 개발자 성장 이야기

혹시 저처럼 국비지원 듣다가 실패한 경험 있나요?

04 / 14, 2022

저는 지방에 거주하는 ‘김보통(가명)’ 이라고 해요. 소위 코딩을 배워본 적 없던 비전공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뉴스나 친구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개발자 커리어'에 흥미를 느껴 코딩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독학을 시작한 케이스에요. 책도 사보고 무료 유튜브 강의들도 봤죠. 이내 좀 더 전문적인 내용을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 학원을 찾아봤어요. 우선 국비지원 교육을 듣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무엇보다 비용이 무료이고 나에게 적합한지 아닌지 부담없이 시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라 생각했어요.


부푼 마음을 안고 수업을 들었으나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물음표가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현업에서 쓰는 코드들도 영 아닌 것 같고, 예전에나 쓰던 개발 환경을 아직도 사용하고 있는 듯 보였습니다. 내가 코드를 직접 쓰기 보다는 강사님이 쓰는 코드를 작성해주면 그걸 따라쓰기 바빴어요. 강의가 다 끝났을 때는 정작 무엇을 배웠는지 잘 모르는 마음이 커져 회의감이 들었습니다. 6개월 이상의 기나긴 시간동안 내가 의지를 잘 갖고 갈 수 있을까, 수업을 모두 들어도 완벽히 코드를 스스로 쓸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이 가장 컸습니다. 또 아직 기본이 부족한 것 같은데 AI, 머신러닝에 대해 바로 배운다는 게 이상하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만만하게 봤다가 큰 코 다친 개발자 취업


어찌 저찌 시간은 흘렀고 개발자가 되기 위해 이력서를 쓰고 면접을 준비했어요. 내가 쓴 이력서가 맞는지, 면접은 도대체 어떻게 준비해야하는지 잘 몰랐고 어렵게 얻은 면접 기회는 제가 잘 모르는 깃헙(Github), 자바 스크립트 등을 물어보는 족족 말문이 막히는 경험이 많았어요. 결국 면접 결과는 좋지 못했습니다. 다시 혼자서 부족한 부분에 대한 강의도 듣고 독학도 하고 나름 열심히 했는데.. 개발자로서 첫 취업 도전이기에 공부를 어디서 어디까지 해야할지 몰랐어요. 누구한테 물어봐야 할 지 막막합니다.


고민이 많던 저는 그러던 와중 개발을 배울 수 있는 "부트캠프"라는 존재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부트캠프는 서울에서 주로 운영되고 있었어요. 지방에서 거주하는 저로서는 서울로 올라가기엔 만만치 않은 시간과 비용으로 인해 망설여집니다. 그러던 와중 알고보니 선배가 들었던 부트캠프는 ‘위코드’ 였고 이를 서비스 했던 주식회사 그레이스풀레인에서 새로운 부트캠프 ‘저스트코드'를 런칭했다고 합니다. 기존의 ‘온라인 풀스택 부트캠프’를 발전시켜 새롭게 탄생였다고 하네요. 흥미가 생겼어요. 들어볼까 하는 마음이 조금 생겼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여기서 잠깐, 저스트코드 vs 국비지원 비교해보기



어때요? 혹시 앞서 들려드린 내용이 여러분과 닮았나요? ‘김보통'님과 비슷하게 막막함 또는 불안함을 느끼신 분들이 많으리라 생각됩니다. 나의 코딩 실력 위치가 어딘지 감이 잘 잡히지 않고 그렇다고 어디에다 물어볼 수 없는 느낌이 여러분을 괴롭혔을 수도 있어요.


중요한 것은 기본기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우선 단기 목표를 생각해봐요. 단기 목표로는 개발자로서 취업에 성공해야 합니다. 하지만 궁극적으로 개발자로서 취업만 하고 끝나지 않습니다. 그 이후도 너무나도 중요하죠. 차후 내가 얼마나 더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능성을 넓게 열어둬야 해요. 이것이 장기적인 목표입니다. 장기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단순히 취업 뿐만 아니라 처음부터 개발에 대한 탄탄한 기본기로서 자신을 가꿔나가야 합니다.


커리큘럼 (클릭해서 보기)을 통해 이해하셨듯 저스트코드는 겉으로 보여주기 식의 잔기술을 배우는 것이 아닌,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것을 고강도로 탄탄히 하는 시간이 될 것 입니다. 아주 기본적이지만 어디에서나 필요한 내용을 빠르게 배우고 습득할 예정이에요.


많은 졸업자들의 취업 성공 배경에는 단순히 개발 지식이 많고 실력이 출중한 것만 있지 않습니다. 많은 기업에서는 ‘주니어 개발자'로서 여러분들의 성장 가능성도 중요하게 보고 있습니다. 개발자는 평생 공부해야 하는 직종이기 때문에 그만큼 많은 것들을 흡수하기 위한 기본기가 중요합니다.


면접관은 우리가 생각하는만큼 대단한 답변을 바라지 않는다. 그들이 원하는 키워드, 내용만 들어가면 된다. 이는 첫 번째 면접에서 면접관에게 직접 들은 내용이다.


근데 기본기만 가르쳐 주고 끝인가요..?


그럴리 없죠! 저스트코드의 수강료 3개월 총 425만원으로 (한달에 약 106만원) 탄탄한 개발 기본기 뿐만 아니라 다음 내역들까지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 멘토와 매일 실시간 수업 ( VOD ❎ )

궁금한 점이 생기면 바로 물어보세요! vod가 아닌 실시간으로 매일 오전 멘토와 함께 진행합니다.


📄 수강생이 직접 쓴 코드 리뷰 및 평가

현업 개발자들이 수강생의 코드를 단 한 줄도 대신 쳐주지 않습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스스로의 힘으로 쓴 코드를 같이 리뷰하고 어떤 코드가 더 깨끗하고 가독성이 좋은 지 의논하며 학습합니다.


🔏 Daily 과제 풀이 & 리뷰

매일 꾸준하게 과제와 리뷰를 통해 취업 및 코딩 테스트를 대비합니다.


💻 현업과 같은 방식의 실무 프로젝트 2회

기획 부터 개발, 협업, 코드 리뷰, 테스트, 그리고 배포까지 현업의 프로세스를 모두 배울 수 있습니다.


👨‍👨‍👦‍👦 1300명 이상 개발자 커뮤니티 ‘평생' 참여 가능

수강 중에도, 강의가 끝난 후에도, 취업 후에도 취업정보, 채용문의, 실무에서 어려운 기술적 문제 문의등 개발과 관련된 모든 이야기를 커뮤니티에서 나누어 보세요.


📡 수료 후에도 취업 지원 프로그램 및 서포트 (이력서 & 면접 세션 및 첨삭)

전문 커리어 코치가 이력서 및 면접 세션을 진행하고 첨삭을 합니다. 선배 기수의 취업 팁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저스트코드는 진심입니다.

어때요? 저스트코드와 함께 개발자로 성장해보시지 않겠어요? 🙌저스트코드는 여러분들을 포기하지 않습니다.현업에서 버티고 성장할 수 있는 개발 기초 체력을 길러 더 멋진 개발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우리 함께 노력해봐요.


저스트코드와 함께 고민해요.

혹시 아직까지 불안하고 질문하고 싶은 것들이 넘치나요?궁금함이 많은 것은 당연해요 😃실시간 상담을 통해 저스트코드에게 부담없이 문의하세요.


읽어보면 좋을 다른 콘텐츠

🔹 당신이 개발자 커리어를 포기한 이유 6가지 (feat. 코딩 부트캠프)

🔹 “코딩 부트캠프가 100% 환불? 이게 무슨 의미?”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온라인 부트캠프

주식회사  그레이스풀레인

사업자 번호

학원 등록번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

530-81-01310

제  13227 호

송은우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위워크타워

고객센터

운영시간

010-7365-4553

오전 10-19시 (주말, 공휴일 제외)

Copyright © JUSTCODE. All rights reserved.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온라인 부트캠프

주식회사  그레이스풀레인

사업자 번호

학원 등록번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

530-81-01310

제  13227 호

송은우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위워크타워

고객센터

운영시간

010-7365-4553

오전 10-19시 (주말, 공휴일 제외)

Copyright © JUSTCODE. All rights reserved.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온라인 부트캠프

주식회사  그레이스풀레인

사업자 번호

학원 등록번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

530-81-01310

제  13227 호

송은우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위워크타워

고객센터

운영시간

010-7365-4553

오전 10-19시 (주말, 공휴일 제외)

Copyright © JUSTCODE. All rights reserved.

등록 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