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스트코드 2기 윤창현님 후기

“중대장은 실망..아니 개발자로 전환하여 만족했다!”

03 / 28, 2022

추상적이고 큰 가치를 바라볼 때 심장이 두근 거리는 창현님! 태권도 전공에 군 장교, 영업, 장제사까지! 보다 큰 꿈을 이루기 위해 거침없이 커리어를 이어나갔던 창현님의 마지막 역은 어디일까요?


🎙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저스트코드 2기 윤창현이라고 합니다.


🎙 반갑습니다 창현님! 이전 커리어로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일을 하셨던 창현님이라고 들었습니다!


아닙니다~ 제가 어렸을 때부터 눈물이 좀 많았었거든요. 지나가다가 사람이랑 부딪치기만 해도 울었어요. 그래서 부모님이 조금 더 강해지라는 의미에서 어릴 때 태권도 도장을 등록해주셨는데 그때부터 태권도를 할 때마다 되게 재미있고 행복해서 나중에는 내가 전공을 할 때 태권도와 관련된 전공을 했으면 좋겠다는 마음에서 운동을 했던 것 같습니다.

제가 전공을 태권도로 했지만 어렸을 적부터 꿈이 군인이어서 전공을 태권도로 하면서 동시에 ROTC를 겸해서 나중에는 군 장교로 임관하는 것을 목표로 대학 생활을 보냈고요. 꿈을 이루기 위해서 조금 더 열심히 대대장 임무도 수행하고 최선을 다했던 대학 생활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 군생활을 장교로 보내셨군요! 군 생활은 어떻게 마무리하셨나요?


군생활은 저한테 굉장히 잘 맞아서 되게 행복했어요. 다만 앞으로 제 미래를 생각했을 때 조금 더 가정에 충실하고 제가 워낙 다양한 경험을 해보고 싶어서 의지를 좀 충족시켜줄 수 있기에는 조금은 제한적인 환경이라 잘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전역을 준비했어요.


여러 가지 경험을 할 수 있는 직업을 알아보다가 먼저 영업직에 도전을 해서 금융 관련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영업을 하다가 장제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알아보고 교육을 받아서 그것도 역시 경험을 해봤죠. 영업이랑 장제사를 경험해보니 두 가지 직업 모두 혼자서 작업을 하는 직업이었어요. 저는 어려서부터 운동을 할 때나 또 군에서 전차 부대를 나왔을 때도 팀 단위로 하는 활동이 엄청 많았더라고요. 제가 저도 모르게 느꼈던 것이 ‘팀에 소속 돼서 활동하는 걸 정말 좋아했구나’,’혼자서 하기 보다는 팀 관련된 일을 할 수 있는 직업을 알아보자.’ 경험은 여기까지 했으니 내가 좀 더 잘 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자고 했죠. 그래서 검색을 하던 중에 개발자란 직업을 알게 됐어요. 개발자 슬로건 중 '개발자는 세상의 문제를 해결한다'라는 말을 봤어요. 개발자로서 한 줄 한 줄 코딩을 치고 저랑 함께 하는 사람들이 좀 세상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낸다면 굉장히 뿌듯할 것 같은거에요. 또 다른 도전이자 경험의 의미로 개발자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됐습니다.

저는 좀 추상적이고 큰 것을 바라볼 때 심장이 조금 두근두근 하는데 예를 들어서 군생활 할 때도 내가 지금 나라를 지킨다는 마음이 저를 되게 많이 움직였어요. 근데 그걸 조금 내려놓고 저를 위해서 일을 하려고 찾아보니까 '(개발은) 세상의 문제를 해결해준다?' 그게 저한테는 또 다른 두근거림을 줘서 제가 생각했을 때 개발자라는 직업도 프론트엔드 개발자, 백엔드 개발자 그리고 한 기업 내에서 디자이너라든가 기획자 혹은 대표님이랑 같이 어쨌든 같은 길을 바라보고 좋은 제품, 좋은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팀 단위 과제잖아요. 하나로 뭉쳐서 뭔가를 해낸다는 과정이 제가 생각했던, 제가 경험했던 운동 및 군 생활과 보다 밀접하게 다가와서 개발자를 선택했습니다.

개발자라는 직업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두 가지의 길이 있다는 것을 찾았습니다. 부트캠프와 국비지원 의욕이 너무 앞서서 사람들이랑 같이 모여서 빠르게 개발자로서 커리어를 쌓고 성장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부트캠프의 의도와 잘 맞았던 것 같아요. 전문적이고 빠른 기간 내에 개발자로 커리어를 전환할 수 있다. 시간이 매우 소중한 시기이기 때문에 시간적인 면에서도 크게 무시 못했던 것 같고. 그런 모든 조건을 충족시킬 수 있었던 것이 위코드 였던 것 같습니다.


🎙 저스트코드 부트캠프에 참여해보시니 어떠세요?

처음에 위코드(프리미엄 부트캠프)를 선택하려고 갔는데 너무 수강 대기 기간이 긴 거예요. 또 다른 길을 좀 찾는 중 진짜 운명처럼 딱 날짜가 맞게 위코드 저스트코드 부트캠프가 알고리즘에 의해서 저를 찾아 왔어요. 참여한 것은 이번 연도에 가장 좋았던 일 같습니다. 우연이지만 운명처럼 저스트코드를 접해서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

개발자라는 직업을 선택은 했지만 체육 전공에 비전공이기 때문에 사실 겁도 굉장히 많았어요. 아니나 다를까 사전스터디를 접하면서 제 주변 동기분들과 조금 (실력)차이가 나는 것을 느꼈거든요. 그걸 어떻게 극복했냐면 오히려 제 옆에 있는 동기들한테 털어놨어요. 내가 조금 못하는 것 같다. 그래서 배워야 겠다. 오히려 저를 인정하면서 물어보는 것에 대해서 조금 거부감을 많이 없애려고 했던 것 같아요.


그러다 보니까 어느 순간에 동기들도 저한테 와서 알려주고 제가 또 알고 있는 부분을 동료한테 얘기해주면서 (스스로) 뿌듯하다고 하면 동기들도 되게 좋아하는 모습이었거든요. 다르지만 같이 성장해가는 그 모습이 되게 좋았고요. 저는 기준을 좀 정했습니다 프로젝트를 하기 전까지 나 스스로 프로젝트의 일원으로서 프로젝트를 같이 끌고 나갈 수 있는 위치까지 가자라는 목표를 좀 정했기 때문에 그런 순간 순간에 목표를 정함으로써 제가 조금 더 성장할 수 있는 동기부여를 스스로 만들었던 것 같습니다.


멘토님들이 정신적, 교육적으로 멘토링을 잘 해주신다고 느낀 것은 지금 이렇게 나는 차이가 나중에 봤을 때는 좀 미비한 차이가 될 수도 있고 어쨌든 시작점이 다르지만 공부라는 것은 내 자신이 위해서 공부하는 거잖아요. 자신의 커리어를 쌓기 위해 공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오히려) 동기들과 비교를 저는 더 했던 것 같아요. 다만 비교한다는 건 어떻게 보면 조금 부정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스스로가 긍정적인 생각을 하면서 오히려 그 비교가 내가 조금 더 할 수 있는 동기부여로 만들면 늦게 시작하고 남들과는 조금 낮은 위치에서 시작을 했더라도 누구나 위치까지 갈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지금 4개월을 돌이켜봤을 때 아무것도 못했던 저와 지금의 저는 (예전에 비해) 엄청난 성장을 했다고 생각을 해서 지금처럼 걸어가면 나중에는 좋은 기회가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4개월 커리큘럼을 돌아보신다면?

동기들? 멘토? 그냥 똑같은 학원이지 아니면
내가 조금 열심히 하면 끝 아닌가..

일단 4개월의 저스트코드 풀스택 커리큘럼을 시작하기 전에 저는 이런 막연한 생각도 있었어요. 그런데 4개월 동안 함께한 동기, 멘토들은 앞으로 개발자로 성장하는 데 정말 값진 동행을 하는 소중한 사람들? 4개월이 지났을 때 제 주변에 좋은 분들이 많이 생겼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어요. 또 저의 시선이 조금 바뀐 것 같아요. 좀 가볍게 쓰던 서비스라든가 가볍게 사용하는 제품들이 수많은 사람들의 고민과 열정을 거쳐서 나온 결과물이구나. 저도 법에 조금 일조를 하고 싶은 마음이 점점 더 생기고 있는 상황입니다.


저스트코드 풀스택 부트캠프를 수료하고 개발자로서 커리어를 쌓아가야 하는 입장인데 제가 항상 회고록을 작성할 때 맨 마지막에 저를 위한 한 마디를 작성하는 데 ‘나아가는 길이 조금 험한 오르막일지라도 하나씩 올라갈 수 있었으면 좋겠다’ 라는 그런 글을 쓴 적이 있어요. 조금은 느리지만 혹은 남들과 다르더라도 저만의 속도에 맞춰서 올바른 방향으로 개발자로서 성장하고 싶고 하나 바라는 점이 있다면 남들이 저와 함께 했을 때 '아 그 사람 되게 좋았다.' '그 사람이랑 같이 개발해보니까' '좋은 추억으로 남았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 저만의 슬로건인데 긍정적인 영향을 전하는 함께하고 싶은 개발자로 성장하고 싶습니다.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온라인 부트캠프

주식회사  그레이스풀레인

사업자 번호

학원 등록번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

530-81-01310

제  13227 호

송은우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위워크타워

고객센터

운영시간

010-7365-4553

오전 10-19시 (주말, 공휴일 제외)

Copyright © JUSTCODE. All rights reserved.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온라인 부트캠프

주식회사  그레이스풀레인

사업자 번호

학원 등록번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

530-81-01310

제  13227 호

송은우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위워크타워

고객센터

운영시간

010-7365-4553

오전 10-19시 (주말, 공휴일 제외)

Copyright © JUSTCODE. All rights reserved.

개발자로 커리어를 시작하는 온라인 부트캠프

주식회사  그레이스풀레인

사업자 번호

학원 등록번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

530-81-01310

제  13227 호

송은우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427, 위워크타워

고객센터

운영시간

010-7365-4553

오전 10-19시 (주말, 공휴일 제외)

Copyright © JUSTCODE. All rights reserved.

등록 신청하기